Cho's Cafe (조인순 코디의 글)

고객관리

수리수리동술이 2009. 4. 8. 09:17

영업을 하시는 분이라면.... 고객관리 10계명을 지켜주세요 - 인맥(고객) 관리 10계명

 

1.나를 기억시킬 수 있는 선물을 준비한다.

-“나는 명절이 되면 빳빳한 1000원권 지폐 신권을 선물한다. 선물은 독특해야 한다”

 

2.인맥 리스트 업그레이드를 게을리 하지 않는다.

-“인맥 리스트는 제 때 제 때 관리해야 한다. 그렇지 않으면 쌓아둔 빨랫감처럼 날이 갈수록 손대기 힘들어진다.”

 

3.식사를 나누는 사소한 기쁨을 누린다.

-“10년 동안 나는 1000사람과 점심을 먹었다. 1000%의 효과를 보았다”

 

4.인간적인 인사를 잊지 않는다.

-“축하 카드 하나로도 상대는 감동한다”

 

5.가식없이 대한다.

-“돈을 염두에 두고 만나면 그 관계는 실패한다. 나는 10억을 벌려고 노력한 적이 없다. 마음을 움직였을 뿐이다”

 

6.신의를 지켜라.

-“입이 무거워야 한다. 나는 10년 동안 혼자 지켜오는 고객의 비밀이 무척이나 많다”

 

7.상대방에게 구걸하지 말라.

-“마감이니까 한 건 달라, 이런 식으로 접근하면 관계는 오래가지 못한다”

 

8.상대방에게 배신감을 느끼게 하지 말라.

-“상대가 한번 의구심을 갖기 시작하면, 관계 지속이 불가능해진다”

 

9.성(性)을 상품화 하지 말라.

-“특히 여성들, 마음을 속이면서까지 여성의 특성을 은근히 드러내선 곤란하다. 전문적 능력이 중요하다.”

 

10.애프터 서비스에 철저하라.

-“사람을 대하는 모든 업무엔 애프터서비스가 따르기 마련이다. 무한 책임 의식이 필요하다”

 

 

 

- 이 글은 춘천예치과 코디네이터 조인순 선생님이 제작. 편집하신 글입니다.

  글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cis2474@nate.com 으로 문의해 주세요...^^

'Cho's Cafe (조인순 코디의 글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젊음의 특권   (0) 2009.04.12
두려운 팻말  (0) 2009.04.08
봄이 피었어요   (0) 2009.04.08
"착각"  (0) 2009.04.08
사람이 항상 고상할 필요는 없다  (0) 2009.04.08